전체상품목록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현재 위치
  1. 게시판
  2. 포스트바이오틱스 자료

포스트바이오틱스 자료

포스트바이오틱스에 관한 다양한 자료를 보실 수 있습니다.

게시판 상세
제목 장 세균총 개선용 식이 유도 포스트바이오틱스의 식별 (한국과학기술정보센터)
작성자 두두몰 (ip:)
  • 평점 0점  
  • 작성일 2018-07-11 12:20:01
  • 추천 추천하기
  • 조회수 286

사람의 장에는 300~1,000종의 ~1014에 이르는 세균이 있는데 이를 장 세균총이라고 하며 30~40종의 세균이 99%를 차지한다. 대변 건조 질량의 약 60%를 차지한다. 소화되지 않은 탄수화물을 발효시키고 SCFA를 흡수하여 에너지를 모으며 담즙산과 생체 이물질을 대사시킨다. 장 세균총은 위장관에서 면역체계, 병원체에 대한 방어 및 염증 발생 등에 영향을 미치며 뇌, 폐 및 간과 연결되어 그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다.
 

 프리바이오틱스는 소화기관에서 이 집단의 생육이나 활성을 촉진하여 숙주의 건강을 돕는 소화되지 않는 식이성분이다. 지난 10여 년간 생균제와 신비오틱스는 균형 잡힌 식단과 장 항상성을 개선하기 위한 식품 보조제로 각광 받았다. 포스트바이오틱스는 아직 Wikipedia에도 단독 항목으로 실리지 않은 새로운 용어로서 건강에 도움을 주는 프로바이오틱/공생 세균의 대사 생성물이다.


 장 세균총을 강화하기 위해 질병으로 줄어든 분자를 식별하고 생물활성 분자로 전환될 수 있는 화합물을 줄어든 분자와 함께 식이로 보충한다. 포스트바이오틱스는 건강을 조절하는 세균총이 쓰는 중요한 기능성 분자이다. 트립토판 유래 인돌이나 SCFA는 세균총에 의해 만들어지는 생물활성이고 유익한 포스트바이오틱스에 속한다.
 

 대사산물은 종류와 숫자가 엄청나게 많아 개별 대사산물을 식별하고 정량하는 데 매우 복잡하고 엄청난 노력이 필요하다.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대사체학이 이용되며 대사경로를 연구하기 위해 컴퓨터를 이용한 Path-Miner, PathPred 및 ProPath 등의 방법이 쓰이고 있다.

 
 앞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이 보고서의 참고 자료가 거의 2000년 이후이고 포스트바이오틱스라는 항목은 Wikipedia에도 단독으로 실리지 않고 정도로 최근에 등장했다. 따라서 우리나라에서 나온 자료도 동향에 관한 것들뿐이다. 사람의 건강과 질병에 많은 영향을 미치는 분야이므로 우리도 포스트바이오틱스의 개발과 대사유도체 예측 및 식별 등에 관한 연구가 시급하다.

위 내용은 한국과학기술정보센터의 내용입니다. 아래 링크를 클릭하시면 원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http://www.ndsl.kr/ndsl/search/detail/report/reportSearchResultDetail.do?cn=KAR2014070687

첨부파일
비밀번호 수정 및 삭제하려면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관리자게시 게시안함 스팸신고 스팸해제 목록 삭제 수정 답변
댓글 수정

비밀번호 :

수정 취소

/ byte

비밀번호 : 확인 취소




앗! 화면폭이 너무 좁아요.
브라우져의 사이즈를 더 늘여주세요~

좁은 화면으로 보실 때는 모바일 기기에서
최적화된 화면으로 쇼핑을 즐기실 수 있어요~

CUSTOMER CENTER

BANK INFO

  • 하나은행102-910578-13507
  • 예금주최선희